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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분기 증익의 중요성

     

    이마트 주가 챕터1 Thumb
    이마트 주가 전망 2편

     

    이마트에 투자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포인트입니다. 이마트가 지난 2분기 적자를 극복하고 분기 대비 흑자전환은 물론 전년도 3분기 대비 증익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1,246억 원입니다. (에프앤가이드 기준)

     

    그리고 이마트의 3분기 증익은 추세적인 실적 턴어라운드의 시작을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합니다. 또한, 쓱닷컴과 트레이더스, 노브랜드 등 신규 성장 동력이 재평가받을 수 있음을 뜻합니다. 결론적으로 몇 년 동안 하락하기만 하던 이마트 주가가 재평가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럼 이 포스팅에서는 '정말로 3분기 증익이 가능할 것인가?' 더 나아가 이마트 주가 전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변수는 기존 할인점 성장률입니다. (리포트에서 할인점이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형마트 이마트를 의미합니다.)

     

    우선 이마트는 대형 할인점 말고도 여러 사업체를 연결실적으로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트레이더스, 노브랜드, 이마트24, 쓱닷컴, 조선호텔, 신세계푸드 등등 정말 다양한 사업군이죠. 이 중에서 트레이더스는 워낙 성장률이 좋기 때문에 영업이익 250억원(YoY +90억원) 수준이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전문점 사업은 -50억원(YoY +160억원)이 애널리스트 전망치입니다.

     

    문제는 조선호텔과 신세계푸드입니다. 조선호텔은 -150억원(YoY -126억원), 신세계푸드는 -20억원(YoY +40억원) 예상됩니다. 이마트24는 아직 손익분기점을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할인점(이마트 본업) 제외 기타 사업 이익을 다 합치면 전년대비 100억원 증익입니다. 그럼 남은 것은 할인점 영업이익인데 결국 이 변수에 따라 증익 여부가 좌우될 것입니다.

     

    이마트 주가 중요변수
    이마트 주가의 중요 변수! 기존점 성장률! (하나금융투자)
    YoY 7%가 나와야 증익 안정권 (하나금융투자)

     

    이마트는 매달 두 번째 주에 영업 잠정실적 공시를 합니다. 여기에서 주목해봐야 할 것은 앞서 말씀드린 기존 할인점 성장률. 그리고 3분기 증익이라고 안심할 수 있는 성장률은 7%입니다.

     

     

     


    그래서! 3분기 증익이 가능할까?
    &
    우리가 꿈꿀 수 있는 행복의 이마트

     

    롯데마트 실적의 이마트 주가에 주는 함의 (하나금융투자)

     

    3분기 증익 가능성을 높게 보는 이유는 롯데마트의 실적 때문입니다. 롯데마트의 9월 기존점 성장률이 11%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11%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1. 선물세트 수요 증가

    2. 제수 수요 감소 크지 않았음

    3. 신선식품 작황 불안으로 판매가 상승 (스프레드 개선)

     

     

    그리고 위 이유가 이마트에도 해당될 가능성은 매우 커 보입니다. 1, 2번 이유는 이마트라고 크게 다르게 적용될 이유가 없으며, 3번은 이마트의 신선식품 소싱 및 관련 인프라가 롯데마트 대비 우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롯데마트 9월 실적이 이마트 주가에 주는 힌트 (하나금융투자)

     

    다음은 이마트의 3분기 실적을 전망하며 하나금융투자 박종대 연구원과 현대차증권 박종렬 연구원이 밝힌 코멘트입니다.

     

    이마트 주가 코멘트 (하나금융투자 박종대)
    이마트 주가 코멘트 2 (현대차증권 박종렬)

     

    이렇게 3분기 증익을 계기로 이마트가 재조명받게 된다면 투자자로서 어떤 행복한 상상의 나래를 펼쳐볼 수 있을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마트가 한국의 전통 유통강자이자 온라인에서도 새롭게 떠오르는 신선식품 배송의 강자로 활약할 확률이 크다고 봤기 때문에 투자했습니다. 미국의 월마트처럼 이커머스 시대에 훌륭하게 적응한 기존의 물류 인프라 강자. 이는 제가 지난 포스팅에서도 밝힌 바 있습니다.

     

    이마트 목표 주가 상향 최신 리포트 총정리! [우리가 꿈꾸는 이마트의 모습은?]

     

    이마트 목표 주가 상향 최신 리포트 총정리! [이마트 주가 전망 실적, 쓱배송, 새벽배송 관련주, S

    존버씨이야기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고 기업분석, 산업분석 자료 카카오톡으로 편하게 받아보기 (아래 링크 클릭) http://pf.kakao.com/_xekAZK 지금 왜 이마트인가? 이제라도 봐야한다! 지속되는 이마트

    do-choi.tistory.com

     

    또한, 그동안 뛰어난 성장률을 보여준 트레이더스와 삐에로쇼핑 등의 구조조정을 딛고 일어서는 전문점의 가치 또한 재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이익의 꽤 큰 부분을 차지하는 스타벅스 지분법 이익과 BEP를 향해 나아가는 이마트 24 또한 재조명받을 수 있겠죠.

     

    3분기 증익 전환 시 이마트 주가 추가 모멘텀 예상 (하나금융투자)

     

     

     

     


    이마트 주가 전망

     

     

    이마트 주가 챠트
    이마트 주가 차트 (네이버금융)

     

    이마트 주가는 위와 같이 이러한 증익 기대감으로 이미 어느 정도 오른 상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주가 숨 고르기 타이밍에 진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이며, 저는 이대로 홀딩할 생각입니다.

     

     

    해당 종목에 대한 코멘트와 현대차증권의 적정주가가치 산출 근거를 아래 첨부합니다.

     

    이마트 주가 TP 상향
    이마트 주가 목표치 상향 (하나금융투자)
    이마트 주가 TP 근거
    이마트 주가 목표치 설정 근거 (현대차증권)

     

    참고로 이마트의 중요 신규 성장 동력 가운데 하나인 쓱닷컴은 현재 수요에는 문제없다고 합니다. 문제는 CAPA인데요. 현재 CAPA는 일 12만개이며, 2025년까지 36만개로 증설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PP센터로 CAPA를 12만개 채우고, 그 이후에 생기는 물류센터가 제 때에 정상 가동한다면 이마트 주가 장기 성장에 큰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최근 이마트의 위협이 될 수 있다는 네이버장보기의 영향도 크지 않을 것으로 하나금융투자는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투자자의 심리를 건드리기엔 충분하다고 존버씨이야기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이전 GS홈쇼핑 vs 라이브커머스에서 말씀드렸던 것과 마찬가지로 시간을 두고 영향을 분석해봐야 할 것입니다.

     

    네이버장보기의 리스크는 제한적 (하나금융투자)
    쓱닷컴 성장의 변수는 수요가 아닌 CAPA 증설 (하나금융투자)

     

    아래는 이마트의 분기별 실적 전망치입니다. 3분기에 이어 4분기까지 실적 회복을 통한 20년 영업이익 YoY 증익을 이뤄냈으면 좋겠습니다.

     

    이마트 분기별 실적 전망치
    이마트 분기 실적 전망 (하나금융투자)

     

    이상입니다. 다 같이 성투하시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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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많던 여행 소비는 어디로 갔을까 (하나금융투자 박종대).pdf
    3.95MB
    코로나19가 e커머스 성장을 가속화한다 (현대차증권 박종렬).pdf
    1.16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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