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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S홈쇼핑 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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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업종 투자 전략

     

     

    유통업종 투자 전략의 큰 키워드는 '더 이상 나빠질 것 없다'입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이커머스 속성을 지닌 유통업체들은 오히려 3월 이후로 주도주로 발돋움하거나, 빠르게 반등하고 했습니다. 네이버, 이마트, 지어소프트 등이 그러한 예시입니다. 이런 훌륭한 기업 외에도 내년 경기 회복 이후에 주가가 반등할 유통업종 종목들에 대해서 리포트가 슬슬 나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더 이상 나빠질 것 없다'는 아이디어로 현대차증권에서는 아래와 같은 코멘트를 오늘 자 리포트를 통해 공유했습니다.

     

    더 이상 나빠질 것도 없다. (나빠져선 안돼 ㅠㅠ!) (현대차증권)

     

    지금은 나쁘지만, 내년의 회복을 기대하며 포트폴리오에 유통 섹터 비중을 늘리자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앞으로도 오프라인 유통이 중심이 아닌 온라인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점은 저와 같은 투자자들도 명심해야 합니다. 이번 바이러스 사태를 계기로 일부 대형 오프라인 매장은 구조조정도 단행하고 있습니다.

     

    e커머스 성장은 지속될 것. 코로나19는 단지 촉매 역할
    오프라인 유통 업황 회복되더라도 '온라인'은 메가트렌드

     

    저는 개인적으로 아래와 같이 유통 섹터를 분류하였습니다. 이 기준에 맞춰서 유통 섹터 종목별 투자 시점을 달리할 생각입니다. 아래로 갈수록 투자 시점은 나중이 될것입니다.

     

    • 이커머스의 성장이라는 메가트렌드에 발맞춰 언택트 소비를 주도할 섹터

    • 코로나가 장기화되더라도, 혹은 현재에도 실적 개선이 가능한 섹터

    • 바이러스 사태가 회복되어야 실적 반등이 나올 섹터

     

    특히 오늘 GS홈쇼핑과 GS홈쇼핑 주가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GS홈쇼핑은 첫 번째와 두 번째 이유 중간에 위치한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좀 더 섬세한 종목 골라내기

     

    수 많은 업태.. 좀 더 섬세하게 골라보자

     

    저와 달리 리포트에서는 좀 더 섬세하게 현재 투자할만한 유통 업태를 골라냅니다. 현대차증권 리포트는 최근 유통 업태별 소매판매 실적을 통해서 실적이 괜찮게 나오고 있는 업태를 분류했습니다. 하나금융투자 리포트는 해외여행 수요 감소로 기존 해외여행에 소비되던 돈 30조 원이 어디로 풀릴지를 고민했습니다.

     

    특히 하나금융투자의 박종대 연구원은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되는 데까지는 최대 4년은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즉 여행 수요의 이전이 꽤나 장기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얘기죠.

     

     

     

     

    먼저 최근 유통 업태별 소매판매 실적입니다. 코로나로 가장 큰 피해를 받은 곳은 역시 면세점과 백화점입니다. 그에 반해 수혜를 입은 오프라인 유통 섹터는 슈퍼마켓과 편의점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대형마트의 관건은 식품 온라인 시장 장악이며, 백화점은 코로나 재확산 시에 불안하다고 합니다. 가전양판점은 유통 채널 중 독보적인 성격을 갖고 있어 유리합니다. 홈쇼핑 채널은 코로나 재확산과 무관한 온라인 채널로 수혜가 크다고 합니다.

     

    최근 업태별 소매판매 실적 분석 (현대차증권)
    유통 채널별 차별화 (하나금융투자)

     

    오늘은 여러 유통 채널 중 특히 홈쇼핑 채널을 살펴보겠습니다. 홈쇼핑 관련주로는 GS홈쇼핑, 현대홈쇼핑이 있죠. 그러나 최근까지 주가가 계속 하락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아래에 GS홈쇼핑 주가, 현대홈쇼핑 주가 차트를 보시면 그간의 하락세가 눈에 들어오네요. 그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1. 온라인 경쟁 심화

    2. 옷과 같은 유형상품에서 여행과 같은 무형상품으로 주 판매상품 변화

    3. 송출수수료 증가

     

    지에스홈쇼핑 주가
    GS홈쇼핑 주가 차트 (네이버금융)
    현대홈쇼핑 주가
    현대홈쇼핑 주가 차트 (네이버금융)

     

    그러나 현재 이 3가지 중 온라인 경쟁 심화 요인은 앞으로 쭉 이어지겠지만, 2가지는 상당히 완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여행을 못 가는 지금 무형상품이 팔리지 않고 유형상품으로 대체되는 것은 홈쇼핑 업체에게 매우 호재입니다. 유형상품의 마진율이 훨씬 좋기 때문입니다. 송출수수료 증가율도 안정세에 접어들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3분기 홈쇼핑 업체들의 실적이 기대치를 넘어설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GS홈쇼핑 주가도 최근 반등을 보여주고 있죠. 홈쇼핑 업체들 모두 취급고가 전년대비 10% 증가할 예정이며, 유형상품 매출 비중이 상승하여 마진률이 개선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주가가 하락한 모든 유통 업체들처럼 GS홈쇼핑 주가의 벨류에이션도 낮아 투자하기 편안한 상태입니다.

     

     

     


    GS홈쇼핑 주가 전망

     

    (하나금융투자)
    (현대차증권)

     

     

    GS홈쇼핑은 여러 면에서 진입하기 매력적인 종목이라고 생각됩니다. 실적 개선, 배당수익률, 부담스럽지 않은 벨류에이션. 최근 많이 올랐지만 더 올라갈 수 있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위 그림은 두 리포트의 코멘트입니다. 주된 투자 포인트는 코로나로 인한 수혜, 고마진 상품 위주의 판매로 마진율 개선, 판관비 축소로 인한 실적 개선입니다.

     

     

     

     

    분기별 실적 전망치는 어떻게 될까요? 하나금융투자 리포트가 좀 더 실적 전망치를 크게 잡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음은 GS홈쇼핑 주가 전망을 하기 위한 벨류에이션입니다.

     

     

    그러나 이런 GS홈쇼핑 주가에도 리스크는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최근 네이버, 카카오에서 진행하고 있는 라이브커머스입니다. 개인이나 중소기업 위주로 편성되는 모바일 홈쇼핑입니다. 이에 대한 코멘트도 아래 첨부했습니다.

     

    하나금융투자 박종대 연구원은 우려스러운 일은 아니지만 투자 심리에는 당연히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라고 합니다. 그리고 라이브커머스의 성장이 리스크 요인이 아니라는 게 증명이 되기까지는 1년 정도 걸릴 것이라고 합니다.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코멘트 (하나금융투자)

     

    두 기관 모두 GS홈쇼핑 주가 목표치를 각각 173,000원, 175,000원으로 잡고 있습니다. (현대차, 하나금융투자 순서)

    개인적으로 1차적으로 150,000원까지는 무난하게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년 예상 순이익인 1,250억 원에 PER 8을 적용하면 약 시총 1조에 주가 15만 원 정도 됩니다. 그 후 17만원대부터는 매물이 많이 쌓여있는 모습이 차트에 보입니다. 15만원 이후에 GS홈쇼핑 주가를 다시 살펴봐야겠습니다.

     

    1차 목표가 15만원
    약 17만원 위로 쌓여있는 매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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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많던 여행 소비는 어디로 갔을까 (하나금융투자 박종대).pdf
    3.95MB
    코로나19가 e커머스 성장을 가속화한다 (현대차증권 박종렬).pdf
    1.16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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