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 차
글 읽기 전 맨 아래 하트 버튼 꾸욱!
큰 힘이 됩니다 :)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과 단기 전망 |
Summary
-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심화되어 북미와 유럽 지역의 감산 물량이 특히 큼
- 도요타, 현대차, 기아차 등 아시아 지역 자동차 업체는 상대적으로 감산폭이 양호
- 반도체 공급 차질 원인은 크게 4가지
1) 코로나/자연 재해로 인한 일시적 공급 차질
2) TSMC에 집중된 MCU 밸류체인
3) 자동차 업계의 EV/전동화 트렌드에 따른 차량용 반도체 수요의 구조적인 증가
4) ADAS/자율주행기술의 고도화에 따른 반도체 수요 증가
- 공급난 해소 시점, 단기로는 2021년 3분기, 중장기로는 2022년 하반기 시점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한 생산 차질
주식 투자자가 아니더라도 요즘 뉴스에서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아래 부연 설명하겠지만, 크게 4가지 이유로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서 자동차 업체들은 차량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공급과 수요의 격차가 지속적으로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생산 차질은 올해 1분기 대비 2분기에 더 크게 발생할 것이라고 합니다. 포드는 1분기 계획 대비 17%의 물량이 차량용 반도체 이슈로 생산되지 못했으며, 2분기는 생산 차질 물량이 50%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스텔란티스, GM 등 다른 북미 카 메이커도 2분기 감산 규모가 1분기 대비 대폭 확대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아시아 기업은 상대적으로 차량용 반도체 숏티지를 잘 방어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대차, 기아차도 반도체 수급 부족으로 공장 가동 중단이 산발적으로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가동 중단 기간이 짧기 때문에 생산 차질 대수가 수십 만대에 이르는 글로벌 메이커 대비로는 미미한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위 가동 중단 현황 표 참조)
우리나라 기업과는 다르게 회계연도가 4월에 시작되는 일본 기업인 도요타는 올 회계연도의 생산량이 전년대비 +13.6%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올해 차량용 반도체 수급 난을 극복하고 결국 차량 생산을 정상화시킬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의 이유 |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이 글로벌 시장에서 발생한 원인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원인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한 부분은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은 건너뛰셔도 좋습니다.
1) 코로나/자연 재해로 인한 일시적 공급 차질
2) TSMC에 집중된 MCU 밸류체인
3) 자동차 업계의 EV/전동화 트렌드에 따른 차량용 반도체 수요의 구조적인 증가
4) ADAS/자율주행기술의 고도화에 따른 반도체 수요 증가
첫 번째 원인은 코로나19와 예상치 못한 자연 재해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미증유의 사태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는 재고를 대폭 줄였고, 이에 따라 1차, 2차 .. n차 벤더도 동시에 재고를 줄이거나 도산했습니다. 그러다 급격한 자동차 수요 이전 효과로 주문이 급증했고, 완성차 밸류 체인 내 리드 타임의 연쇄적 누적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가동 중단이 장기화되었던 북미와 유럽이 한국, 중국, 일본보다 공급 부족에 더 시달리고 있는 원인도 여기에 있습니다.
또한 지난 2월 오스틴 한파로 인한 차량용 반도체 업계 1위 인피니온 공장의 가동 중단, 일본 르네사스의 화재로 인한 생산 차질, 대만 가뭄으로 인한 TSMC 공업 용수 공급 차질 등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예상치 못한 자연 재해도 한 몫 했습니다.
두 번째 원인은 차량용 반도체 생산 체인이 TSMC에 크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반도체 수급 대란의 주인공 MCU(Micro Controller Unit, 전자제품의 두뇌)의 글로벌 생산 중 70%를 TSMC가 맡고 있습니다. 그러나 TSMC의 라인은 대부분 고부가가치 제품인 모바일용 반도체 위주로 편성되어 있죠. 생산 라인이 기본적으로 적고, 생산 라인을 MCU용 라인으로 빠르게 전환할 수도 없어 이번 공급 대란에 있어서 병목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죠.
세 번째 원인과 네 번째 원인은 결이 비슷합니다.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전기차로 자동차 업계의 패러다임이 전환함에 따라 차량용 반도체의 수요가 구조적으로 증가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ADAS/자율주행기술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와 눈높이가 높아져서 이런 기술이 양산형 모델에도 적용됨에 따라 자동차에 들어가는 반도체는 구조적으로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수요의 증가는 결국 전기차의 시장 침투율이 증가함에 따라 동행하며 증가할 것이고 장기적으로 지속될 것입니다.
공급 부족 해소는 3분기부터 |
이러한 공급난은 2021년 3분기부터 숨통이 트이며, 2022년 하반기 시점에 부족 현상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먼저 화재로 가동이 중단됐던 르네사스 반도체 공장은 7월 정상 가동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TSMC는 차량용 반도체 증산 물량이 6월 말 시점에는 공급될 것이라고 코멘트 한 바 있습니다. 위 기사 헤드라인을 보면 올해 자동차 반도체 중 중요 제품을 전년대비 60% 늘려서 공급할 것이라고 하네요.
위 글로벌 리서치 기관 가트너의 전망 차트를 보면 3분기부터 숨통이 트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2년 하반기에는 수급 밸런스가 완전히 정상화될 것으로 보이네요.
많이 본 글 다시 보기 |
씨에스윈드, 주가 전망 : BUY AMERICA & 바이든 수혜주
씨에스윈드, 주가 전망 : BUY AMERICA & 바이든 수혜주
글 맨 아래 하트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 고객사 Vestas의 풍력 타워 부문 인수 한국 대표 친환경 관련주 씨에스윈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1위 풍력 타워 업체죠. 풍력
do-choi.tistory.com
엔씨소프트, 목표 주가 신작 모멘텀으로 120만원!
공감하기와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엔씨소프트 조정 많이 받았다 엔씨소프트는 최근 1년 사이 전고점 약 100만원을 찍고 현 시점 854,000원까지 조정을 받은 상태입니다. 그 사이에 문양롤백사
do-choi.tistory.com
동진쎄미켐, 주가 전망 - 대표 소부장 기업 투자포인트 중간 점검
동진쎄미켐, 주가 전망 - 대표 소부장 기업 투자포인트 중간 점검
공감하기와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동진쎄미켐, 최신(?) 뉴스로 기업 근황 알아보기 동진쎄미켐 주가 전망은 이전에도 한 번 포스팅 주제로 다룬 적이 있는 기업입니다. 동진쎄미켐은 언론에
do-choi.tistory.com
코리안리, 주가 전망 - 고배당주 재보험사 투자포인트 (ft. 변두매니저)
코리안리, 주가 전망 - 고배당주 재보험사 투자포인트 (ft. 변두매니저)
공감하기와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코리안리는 어떤 회사? 빠르게 알아보기! * 본 포스팅은 제가 즐겨 시청하는 유튜버 변두매니저의 코리안리 분석을 많이 참고했습니다. 본 포스팅을 보시
do-choi.tistory.com
존버씨의 존버 가능한 투자 이야기
존버씨이야기
<전국민 현명하고 행복한 투자자되기 프로젝트> 존버씨이야기 채널 추가하고 존버하는 법에 관한 이야기 구독하기
pf.kakao.com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모양의 공감하기와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 본 자료는 종목에 대한 매수 추천이 절대 아니며, 투자의 참고 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주식 투자는 원금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본 자료를 열람하시는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 본 자료는 작성자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캡처, 도용할 수 없습니다. 링크 공유만 허락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전기 주가 전망, MLCC 업황 전망은 여전히 좋지만? (0) | 2021.06.14 |
---|---|
전기 자동차 아키텍처의 핵심 (ft. 현대차) - 전기 자동차 산업 현황 ② (0) | 2021.06.10 |
씨에스윈드, 주가 전망 : BUY AMERICA & 바이든 수혜주 (0) | 2021.06.04 |
엔씨소프트, 목표 주가 신작 모멘텀으로 120만원! (0) | 2021.06.03 |
동진쎄미켐, 주가 전망 - 대표 소부장 기업 투자포인트 중간 점검 (0) | 2021.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