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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코마케팅 종목분석 지난 편 보러 가기

     

    1편 링크

    https://do-choi.tistory.com/2

     

    [에코마케팅 종목분석 1편] : 디지털 마케팅 1등 + D2C 사업 성장 = 20년 2분기 최대 실적 예상, [최실

    에코마케팅 투자 포인트 (200728 기준) ■ BUY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의 선두주자 지속적으로 Pie가 성장하는 온라인 광고 시장 마케팅 역량과의 시너지로 D2C 매출 성장 가능성 지속적으로 열려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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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편 링크

    https://do-choi.tistory.com/5

     

    [에코마케팅 종목분석 2편] : 좋은 기업! 그러나 분명히 고민해봐야 할 점! [최실행의 종목분석]

    1편에서 이어지는 포스팅입니다 :) 1편 링크 [에코마케팅 종목분석 1편] : 디지털 마케팅 1등 + D2C 사업 성장 = 20년 2분기 최대 실적 예상, [최실행의 종목분석] [에코마케팅 종목분석 1편] : 디지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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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멀고도 험한 Valuation의 길!

     

    개인적으로 요즘 기업 가치 평가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공부 중입니다.

     

    그리고 공부를 더 하면 할수록

    에코마케팅 종목분석 2편에서 다뤘던

    에코마케팅 주가 분석에 대해서

    스스로 부족한 점을 느껴서 3편을 쓰게 되었습니다!

     

    종목분석, 기업가치평가, 기업분석, 적정주가 설정 등은

    하면 할수록 어렵다는 걸 느끼지만..!

     

    그래도 제 글을 읽어주시는 어디에 계시는지 모르는 분들께

    처음 소개해드린 기업인데!

     

    제가 나름대로 공부하고 있는 방법으로

    에코마케팅 주가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코 장전~

    자 그럼 출바알~

     


    Valuation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중요성

     

     

    적정주가, 적정주가, 적정주가!

     

     

    주식 투자 전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손정의 형님에게 여쭤보면

    이런 대답이 돌아올지도 모릅니다.

    (네 모릅니다.)

     

    그 정도로 적정주가 파악은 해당 종목을 매수하기 전

    가장 중요한 선행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말로 이것은

    주식 처음 하는 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적정주가, 종목분석, 기업가치분석 등은

    투자자 각자의 주관이 섞인 평가가 되겠지만,

    본인이 생각하는 적정주가가 있어야만

    언제 사고!

    언제 팔지!

    냉철하게 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나름대로의 목표가를 정하고

    투자에 임하기 시작한 이후로는

    실제로 주식 투자 수익률이 좋아졌습니다.

     

    주식 투자를 아직 접해보지 않은 분들은

    이 점에 대해서 공감되지 않을 수 있지만,

    실제로 투자를 통해 돈을 잃어보신 분들은

    제 말씀에 크게 공감하시리라 생각됩니다.

     

    Valuation에 대해서는

    저 또한 공부를 많이 해야 할 부분입니다.

     

    따라서 포스팅 하나로 끝나지 않을 이야기이기에

    언제 한 번 벨류에이션에 대해서만 다루는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에코마케팅 Valuation (feat. 슈퍼개미김정환, 사경인 회계사)

     

    총 3가지 방법으로 에코마케팅의 적정 주가를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PER 지표를 활용한 모델

    2. 영업이익 * ROE 모델 (by. 슈퍼개미김정환)

    3. S-RIM 모델 (by. 사경인 회계사)

     

     


    PER 지표를 활용한 모델

     

    PER란? (Price Earning Ratio)

     

    기업이 실제 번 돈(순이익)과 주가와의 비율을 뜻하지요.

     

    혹시 PER에 대해서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로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전통적으로 가장 많이, 또 쉽게 쓸 수 있는

    기업 가치평가 방법입니다.

     

    자 그럼

    PER를 활용하여 에코마케팅 적정주가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아래 표를 봐주세요!

     

    에코마케팅 PER 지표 활용한 분석 (자료 : 최실행)

     

    20/07/31 종가 기준으로

    에코마케팅의 주식 1주는

    20년도 예상실적의 17.30배

    거래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에코마케팅의

    성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는 듯합니다.

     

    그럼 오늘의 종가 47,600원

    비싼가요? 싼가요?

     

    저도 정답은 모릅니다!

     

    제가 알았으면 지금 이 글 또한 없었을지 모릅니다.

     

    그럼 여러분의 판단은 어떠신가요?

     

    다만, 우리는 비교해볼 수 있는 지표를 별도로 구하여

    간접적으로 이 주식이 적정 가격인지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위 표에서 활용한 비교지표이며,

    수많은 비교지표 중 몇 가지 예시입니다.

     

    1. 동일업종 PER

    2. 에코마케팅의 3년 평균 PER

    3. (우리의 행복 회로를 돌리면 나오는) 목표 PER

     

     

    잠시 제 의견을 적어보자면

    이 중에서 동일업종 PER의 경우에는 팩트와 괴리가 있는 지표입니다.

    동일업종으로 묶여있는 기업 그룹을 자세히 뜯어보면

    전혀 성격이 다른 기업끼리 묶여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한국 증시가 기업 분류 측면에서

    아직 발전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에코마케팅은 현재

    제일기획, 이노션, 나스미디어, 인크로스

    등의 기업과 동일업종으로 묶여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업종일까요?

     

    제가 작성한 에코마케팅 종목분석 1편을 보시면

    에코마케팅은 제일기획, 이노션과 다르게

    온라인 광고 시장에 집중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https://do-choi.tistory.com/2

     

    [에코마케팅 종목분석 1편] : 디지털 마케팅 1등 + D2C 사업 성장 = 20년 2분기 최대 실적 예상, [최실

    에코마케팅 투자 포인트 (200728 기준) ■ BUY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의 선두주자 지속적으로 Pie가 성장하는 온라인 광고 시장 마케팅 역량과의 시너지로 D2C 매출 성장 가능성 지속적으로 열려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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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미디어렙사인 

    나스미디어, 인크로스와는

    운영하는 광고 대행 사업의 성격이 완전히 다릅니다.

     

    가장 큰 차이로는 에코마케팅은

    제일기획, 이노션, 나스미디어, 인크로스와는 다르게

    자회사 데일리앤코를 통하여 D2C 사업을 영위하고 있죠.

     

    대표 상품으로는

    클럭, 몽제 매트리스 등이 있으며,

    지분 투자를 통하여 오호라의 판매로부터도

    사업 수익을 얻고 있죠

     

    그럼 과연 전통 광고대행사와 동일 업종으로 묶여서

    에코마케팅 주가를 비교해야 되느냐?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곧 상장 예정인

    제시믹스의 모회사 브랜드엑스 코퍼레이션

    혹은 미디어커머스의 강자 블랭크 코퍼레이션 등과

    비교군으로 묶이는 게 좀 더 정당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들이 상장하면 에코마케팅에 대한

    재평가 또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동사 3년 평균 PER라는 비교지표 또한

    괴리가 있을 수 있겠죠.

     

    에코마케팅이 과거 3년과는 다른 성장 DNA를

    현재 2020년에 탑재하고 있다면

    현재의 17.3이라는 PER 또한 정당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저도 정말 궁금합니다! 댓글로 많이 달아주세요!

     


    영업이익 * ROE 모델 (by. 슈퍼개미김정환)

     

    삼천리자전거 투자로 유명하신 슈퍼개미 김정환 님께서

    본인의 유튜브 채널에서

    주린이들에게 빛과 소금처럼 하사해주신

    정환이 형만의 모델입니다.

     

    모델을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영업이익 * ROE(자기자본이익률) = 적정 시가총액'

     

     

    오호라~ 그렇구나~

     

    위 수식에서 기업이 과거 3년 이상의 기간 동안

    1회성 영업외 이익 없이

    당기순이익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줬다면,

    영업이익 대신 순이익을 넣어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개인으로서 감히 상상도 할 수 없는

    재력을 주식 투자로 쌓은 자산가가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모델이라는 이유만으로도

    우리가 참고해볼 만한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구력이 쌓일수록

    이 모델에 대해서는 새로이 깨닫는 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모델은

    러프 하지만 빠르게 해당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을

    평가해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자 그러면 슈퍼개미김정환 형님의 모델로

    분석해본 에코마케팅!

     

    아래 표를 봐주세요!

     

    슈퍼개미김정환 모델 (자료: 최실행)

     

    와우..

    적정 주가가 무려 10만 원대가 나오네요.

     

    뭔가 너무 높아 현실성이 없어 보이는

    주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에코마케팅이 그동안 보여주었던

     

    - 성장성

    - 영업이익률

    - 22년까지 ROE 30 이상 찍을 것으로 전망

     

    특히 ROE가 30 이상을 계속 기록한다면..

    정말 가능할지도 모르는 주가라고 생각합니다.

     

    너무나도 유명한 투자의 대가

    워렌 버핏 형은

    'ROE가 3년 이상 15 이상을 기록한 기업이라면 투자를 고려해볼 만하다.'

    라고 영어로 말씀하셨겠죠?

    네 그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만큼 ROE는 기업분석 시에도 중요하고

    기업의 가치 판단에 크게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지표이지요!

     

     P.S - 슈퍼개미김정환 유튜브 채널 링크는 글 하단에 남겨놓겠습니다.

    정말 유익한 채널이라고 생각되니까 꼭 한 번 시청해보세요 :)

     


    S-RIM 모델 (by. 사경인 회계사)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 마라

    라는 책을 집필하신 사경인 회계사님께서

    사용하시는 적정 주가 평가 모델이라고 합니다.

     

    이 모델은 제가 직접 공부해보지는 못했지만,

    저도 유튜브를 통해 접한 모델입니다.

     

    사경인 회계사님의 책으로 공부해보려고

    주문해놓고 기다리는 중입니다 !

     

    본래 RIM이라는 평가 모델이 기존에 존재했지만,

    사경인 회계사님께서 개량을 하여서

    S-RIM이라는 이름을 붙이셨다고 하네요.

     

    모델은 아래와 같습니다.

     

     

    적정 시가 총액 = 자기자본 + 자기자본*(ROE-할인율)/할인율

     

     

    오호라~? 이해가 쏙쏙!소리를 내며 그대로 제 뇌를 지나쳐갑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네여.

    그렇다면 제 설명을 더 들어보세여.

     

    1. 자기자본 : 재무제표 상에 나타나는 총 자본금

    2. ROE : 자기자본수익률 (네이버 금융이나 주식거래 어플에서 찾을 수 있다.)

    3. 할인율 : BBB- 등급 회사채 금리 (본인의 목표수익률을 넣어도 됩니다.)

     

    할인율은 목표수익률과 같은 의미라고 생각하세요.

    그리고 할인율(목표수익률)의 경우에는 개개인마다 다릅니다.

     

    다만, 사경인 회계사님께서는

    주식 투자 시 그 리스크를 감안하여 적어도

    BBB- 등급 회사채 이상의 수익률을 얻어야 한다고 생각하신다고 합니다.

     

    아래 이미지 내에 빨간 박스 표시된 것이

    BBB- 회사채의 수익률입니다.

     

    등급별 회사채 금리 (자료 : 한국신용평가)

     

    오호라~

     

    저도 언젠가는 이러한 객관적인 경제 지표에 근거한

    저만의 목표수익률을 정립해보도록 하십시다!

     

    S-RIM 모델로 평가한 에코마케팅의 적정 주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S-RIM 모델 (자료: 최실행)

     

    2020년 적정주가는 41,803원으로

    07/31 종가 대비 12%가 낮습니다.

     

    현재 주가와 비교했을 때

    굉장히 보수적으로 계산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호라~?

     

    그러면 현재 주식으로 보유하고 계신 주주님들은

    당장 다음 주 개장하자마자

    전량 매도해야 할까요?

     

     

    개인적으로 그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매우 큰 변동성이 증시에 생길 환경이 아니라면,

    그래도 기왕 갈 때까지 가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투자 결정은 자신의 몫!

     

    S-RIM 모델은 정말 보수적인 적정주가 계산이 가능하여

    매우 싼 가격에 좋은 주식을 취득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생각됩니다 :)

     


    종목분석 3편 에코마케팅 Valuation 글을 마치며

     

    적정 주가를 완벽히 예측하고자 하는 욕망

    주식 투자자라면 누구든지 갖고 있을 것입니다.

     

    주식뿐 아니라 부동산이나 다른 투자에 있어서도

    적절한 매입 가격을 알아낸다는 것은

    미래의 로또번호를 알아내는 것과 같은 의미 아닐까요?

     

    그만큼 이 분야에 대해서 깊이 연구해보고자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공부하더라도

    주식이라는 복잡한 함수 속에서

    100% 수익을 안겨주는 마법과 같은 공식을

    찾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찾게 된다면 저는 노벨상을

    3년 연속 탈 것이며,

    아마 제 초상화는 대한민국 10만 원권 지폐에

    새겨질 것입니다.

     

    단순히 생각해보더라도

    그 공식은 너무나도 많은 변수

    채용해야 합니다.

     

    환율이나 금리와 같은 거시 경제 환경, 시중 유동성, 

    외국인/기관/개인 투자자들의 위험자산 선호도,

    트럼프 엉아가 언제 트윗을 할까?,

    covid-19의 백신의 완성 여부 등

     

    마법의 공식 안에 넣어야 할 변수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결국 투자란 확률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국 투자의 성패는 운에 맡겨야 한다'는 식의

    회의론적인 결론은 아닙니다.

     

    '그러면 투자와 투기가 다를게 무엇이 있냐?'라고 물으신다면

    투자와 투기의 차이는 Valuation에 있다

    답해드리고 싶습니다.

     

     

    Valuation을 통해서 적절한 매수, 매도 가격을

    스스로 정립하고, 이를 통해서

    싸게 사서 비싸게 팔 확률을 높이자.

     

    투자란 결국 확률 게임이지만,

    투자자에게는 투자 환경과 대상에 대한 Valuation을 통해

    이길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시간과 기회 그리고 의무가 있습니다.

     

    확률에 자신의 모든 것을 맡기고

    그저 기도만 해야 하는 투기꾼과는

    다르게 말입니다.

     

     

    굉장히 한국의 워렌 버핏 인척 레이 달리오 인척 하면서

    되지도 않는 개똥 투자 철학을 늘어뜨려놓았지만,

     

    먼 훗날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서,

    초심을 잃었을 경우 다시 뒤돌아볼 수 있도록,

    제가 제 자신에게 남기는 말을 쓴 것이기도 합니다.

     

    부족하기 그지없는 이 글을 누가 볼 지 의문이지만

    이 글을 읽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언제나 잃지 않는 투자를 하셔서 행복하시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계속될 최실행의 주식/부동산/경제 스터디도

    지켜봐 주세요!

     

    공감하기와 구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참고한 자료와 스승에 대한 추천

     

    1. 슈퍼개미김정환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SEp-ioWYHFxSO7OkrQtFhg/featured

     

    슈퍼개미김정환

     

    www.youtube.com

     

    2. 사경인 회계사의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110046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재무제표가 정말 주식투자에 도움이 될까?출발부터 다른 ‘투자자를 위한’ 맞춤형 재무제표 읽기 비법!증권가 일타강사의 줄 서서 듣는 실전 강의가 책으로!압도적 인기의 재무제표 바이블이

    book.naver.com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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