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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마트 목표 주가 상향 최신 리포트 총정리
    이마트 목표 주가 상향 최신 리포트 총정리

     

     

    존버씨이야기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고

    기업분석, 산업분석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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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 왜 이마트인가?
    이제라도 봐야한다!

     

    • 지속되는 이마트의 적자
    • 코로나 취약 업종
    • 18년 3월 이후로 계속 우하향했던 이마트 주가
    • 마켓컬리와 같은 온라인 식품 배송 강자의 등장

     

    혹시 아직까지 이마트에 대한 위와 같은 생각이 남아있다면,

    저는 이제라도 과감히 이마트를, 이마트 주가 전망을 새롭게 바라봐야 할 때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마트 목표주가를 상향한 최신의 리포트를 종합하여 정리한 포스팅이므로,

    '왜 지금 시점에 이마트인가?'라는 질문에는 아래와 같이 짧게 요약하겠습니다.

     

    • 2020년 3분기에 11개 분기만에 실적 턴어라운드 예상 (이 시국에?!)
    • 코로나 이후 SSG닷컴(=쓱배송, 쓱닷컴)의 YoY 20% 이상의 고속 성장
    • 경쟁사 대비 차별적인 식품 물류배송 인프라와 노하우
    • 기존 매장을 활용한 온라인 배송 (PP센터 활용)
    • 코로나 치료제 개발 기대감과 진화된 의료 대응 시스템으로 줄어든 이마트 주가 하방 압력
    • 경쟁사(롯데마트, 홈플러스)의 구조조정으로 인한 반사이익
    • 전문점(삐에로쑈핑 등) 구조조정 진행
    • PER 8.55의 저렴한 이마트 주가 (20.09.11 종가 기준)

     

    이마트 실적 반등 기대
    이마트 주가 PER, PBR 밴드 차트

     

    한 문장으로 다시 정리해보자면,

     

      미국의 월마트처럼 될 것 같은 식품 물류의 전통적인 강자 이마트 주가가 지금 싸다.  

     

    말 다했습니다 ㅎㅎㅎㅎ,,,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가 아니고 이제부터 이마트 목표주가를 상향한 최신의 증권사 리포트!

    종합해보았으니 같이 보시죠! 

     

     


     

    이마트 목표주가 상향 최신 리포트
    종합 정리 (20.09.11 기준)

     

     

    1. 8월 실적 Review

     

    조정 후 8월 말부터 상승 국면에 다시 접어든 이마트 주가는 9월 10일 아래와 같은 이마트 실적 공시와 함께 탄력을 받습니다.

     

    8월 이마트 실적 공시
    8월 이마트 실적 공시

     

    작년 8월에는 추석이 9월에 있어서 올해 8월은 작년의 추석 효과로 인하여 전년대비 기존점 신장률이 플러스로 나오기 힘든 상태였죠.

    그래서 '-2~-3% 정도면 추석 효과를 제외했을 때 할인점 실질 신장률이 플랫(0%)이다.'라는 게 유통 애널리스트 다수의 의견이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0.6%가 나왔다는 것은 실질적으로 2% 이상 기존점 매출이 성장했다고 봐야 하는 것입니다.

    8월 이마트 실적이 어닝 서프라이즈라는 얘기입니다.

     

    특히 8월 중순까지 장마로 인한 할인점(우리가 흔히 가는 이마트 대형마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출이 악화된 상태에서 나온 이마트 실적 공시라 더욱 고무적입니다.

    7월 할인점 매출은 장마로 인해서 저조한 매출을 보여줬고, 이마트 주가 또한 지지부진했습니다.

     

    이마트와 트레이더스의 기존점 성장률
    이마트와 트레이더스의 기존점 성장률

     

    트레이더스의 8월 실적도 눈여겨봐야 합니다. 8월 기존점 신장률은 +14.9%를 기록했습니다.

    이마트 실적 중 전문점 사업부문의 매출 성장을 이끌고 있는 트레이더스이며,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지켜봐야 할 투자 포인트입니다.

     

    이마트 목표 주가 투자포인트
    이마트 목표 주가 산정 시 투자포인트

     

    위 이미지처럼 기존점 신장률은 이마트 주가의 핵심 지표이자 투자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매월 2번째 목요일에 이마트 실적이 발표되니 주의를 기울입시다.

     

     


     

    2. 기대되는 9월 실적

     

    9월은 작년과의 추석 시점 차이에 따른 긍정적 영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마트 할인점 기존점 신장률은 +3% 내외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키움증권 전망)

     

    개인적으로는 코로나 19로 추석 이동이 제한되어 추석선물세트를 부모님께 배송해드리는 방식의 소비 트렌드가 나타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이에 따라, 이마트의 추석선물세트 판매도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2020년 3분기 이마트 실적은 전년대비 플랫까지 가능한 상황에 놓입니다.

    약 2년간 진행되었던 할인점의 기존점 역신장이 이번 분기에 끝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의미가 크며, 이마트 주가에 모멘텀이 더해지는 이유입니다.

     

    이에 더하여 경쟁사인 롯데마트, 홈플러스의 폐점 구조조정으로 반사이익까지 생각하면 추가 상승도 가능해 보입니다.

     

    유진투자증권은 이마트의 3분기 순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5조 6,574억 원 (+11.7% YoY), 1,193억 원 (+2.6% YoY)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경쟁사의 구조조정

     

    이마트 추석 선물 세트 실적 신장세
    이마트 추석 선물 세트 매출신장세

     

     


     

    3. 오프라인 성장을 이끄는 SSG닷컴

     

    SSG닷컴(쓱닷컴)은 8월에도 총거래액이 +30% YoY 증가했으며, 9월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수혜가 예상됩니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 종목임에도 새벽배송 관련주로 SSG닷컴 주식, 쓱닷컴 주식 많이 검색이 되는 이유입니다.

     

    SSG닷컴 주식, 쓱닷컴 주식의 성장률
    코로나19 이후 SSG닷컴(쓱닷컴) 성장률 확대

     

    SSG닷컴(쓱닷컴)의 성장이 이마트 주식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은 새벽배송 매출의 경우 SSG닷컴(쓱닷컴)의 매출로, 쓱배송의 경우 할인점(오프라인) 매출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새벽 배송은 NEO 물류센터에서 출하가 되지만, 쓱배송은 할인점 PP센터에서 출하가 되고, 할인점 이마트 실적으로 잡힙니다. 사실 어떻게 잡히든 이마트 실적에 반영되지만, 기존점 신장률이 주요 투자 포인트인 것을 감안했을 때 SSG닷컴(쓱닷컴)의 성장이 주식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이유입니다.

     

    쓱닷컴(SSG닷컴)의 할인점 매출 견인_1
    SSG닷컴(쓱닷컴)이 오프라인 성장 이끈다

     

    쓱닷컴(SSG닷컴)의 할인점 매출 견인_2
    SSG닷컴(쓱닷컴) 매출 구분

     

    쓱닷컴(SSG닷컴)의 할인점 매출 견인_3
    이마트몰 쓱배송 주문 화면

     

    쓱닷컴(SSG닷컴)의 할인점 매출 견인_4
    이마트몰 새벽배송 주문 화면

     

     


     

     

    쓱배송을 통한 할인점 매출 신장은 지속적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NEO 물류센터(새벽 배송 물류센터) 부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며 NEO 물류센터가 22년도에 완공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PP센터 확장을 통한 쓱배송 확대가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하이투자증권에 따르면 향후 SSG닷컴(쓱닷컴) 판매 증가분이 PP센터, 즉 쓱배송을 통해서만 증가한다고 가정한다면 기존 온라인 성장률 20%를 감안했을 때 약 3%의 할인점 매출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PP센터 할인점 매출 기여도 추정

     

     


     

     

    현재 SSG닷컴(쓱닷컴)은 이커머스 시장 성장률을 초과하는 거래액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키움증권에 따르면, 쿠팡의 기업가치가 거래액의 1.3배까지 거론되고 있고, 미국 월마트의 PER가 기존 이익의 안정적인 성장과 이커머스 성장성으로 상승 추세인 것을 감안했을 때, 이마트에도 동일한 벨류에이션이 적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희망뿐인 전망은 아닙니다.

    과거 이마트 주가는 실제로 3Q16부터 증익하면서 PER의 레벨과 함께 급격하게 성장했습니다. 그 이유는 전사 실적의 개선과 함께 온라인 사업부(현재의 SSG닷컴(쓱닷컴))의 매출, 시장점유율 상승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월마트와 같은 실적 개선 + 이커머스 사업 확장으로 인한 Re-rating에 대한 기대감이 상향되는 이마트 목표 주가에서 느껴지는 이유입니다. 

     

    월마트 실적 개선 + 이커머스 성장성 부각으로 PER 상승 추세인 모습

     

    미국 이커머스 시장 성장률을 능가하는 월마트의 이커머스 거래액

     

    실적 개선 + 이커머스의 성장성 확대와 이마트 PER와의 상관관계

     

    한국 이커머스 성장률을 능가하는 SSG닷컴(쓱닷컴) (월마트와 유사한 모습)

     

     


     

     

    대신증권에 따르면 이마트 측은 SSG닷컴(쓱닷컴)의 손익 개선의 필요조건으로 바스켓 사이즈 증대, 즉 배송의 효율성을 언급했다고 합니다.

     

    또한, PP센터의 배송 증가가 마냥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SSG닷컴(쓱닷컴) 플랫폼 사용료 지불로 판관비 부담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마진의 하락을 불러온다고 합니다.

     

    결국 온라인 매출 증대분이 손익 훼손을 능가하느냐의 관점인데 현재는 훼손 효과가 더 크다는 점이 다소 아쉬운 부분이라고 합니다.

     

     


     

    4. 이마트 목표 주가

     

    • 유진투자증권 : 190,000원
    • 대신증권 : 170,000원
    • 하이투자증권 : 190,000원
    • 키움증권 : 190,000원
    • 평균 이마트 목표 주가 : 185,000원
    • 20.09.11 종가 기준 상승 여력 : 23%

     

    이마트 목표 주가 상향_1
    이마트 목표 주가 산정 과정_1 (하이투자증권)

     

    이마트 목표 주가 상향_2
    이마트 목표 주가 산정 과정_2 (유진투자증권)

     

     


    관련 자료 및 출처 링크

     

    (이마트) 3Q20 Preview 11개 분기만에 증익 전환 기대감 (유진투자증권 주영훈).pdf
    0.82MB
    (이마트) 쓱닷컴 성장성 좋지만 할인점 수익성 개선은 극복해야할 숙제 (대신증권 이나연).pdf
    0.51MB
    (이마트) 온라인이 오프라인 성장도 이끈다 (하이투자증권 하준영).pdf
    1.14MB
    (이마트) 턴어라운드 국면에서 주목 받을 성장성 (키움증권 박상준).pdf
    0.99MB

     

    http://www.inews24.com/view/1298750

     

    [종합] '언택트 추석'…유통街, 사전예약 판매에 '방긋'

    [아이뉴스24 이연춘 기자] 유통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이후 맞는 첫 추석에 사전예약 판매량 급증에 모처럼 웃었다. 코로나로 인해 고향집을 찾는 인구가 줄어드는 '언택트

    www.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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