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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존버씨의 종목소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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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투자포인트 빠르게 훑어보기
    BUY or SELL

     

     ■ BUY 

     

    • 주요 새벽배송 업체 중 유일한 흑자
    • 이익과 CAPA 동반 상승 중
    • 월평균 매출과 누적 회원 수의 성장, 높은 재구매율
    • 새벽배송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
    • 사회적 거리두기의 강화 (단기 모멘텀)

     

     ■ SELL 

     

    • 분명한 위협 : 적자 감수하며 덩치를 키우는 대기업의 새벽배송 서비스
    • 마케팅 비용 절감이 독이 될 수도 있다
    • 현재 주가의 Valuation 부담

     


    지어소프트는 무슨 회사인가?

     

    지어소프트라고 하면

    생소함을 느끼실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오아시스마켓'은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오아시스마켓

     

    지어소프트는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새벽배송 서비스

    오아시스마켓을 운영하는 (주)오아시스를

    종속회사로 두는 모기업입니다.

     

    그래서 오아시스마켓의 주식을 사고 싶다!

    투자하고 싶다!라고 생각하신다면

    지어소프트 (051160) 종목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검색을 해보면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지어소프트를 마켓컬리의 모기업으로

    착각하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절대 아닙니다!

     

    지어소프트는 유통 및 이커머스(오아시스마켓) 외에도

    IT서비스, 광고사업부 이상 총 3가지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은 이커머스 부문이 가장 큽니다.

     

    지어소프트 매출 구성
    클릭 시 확대

     

    오아시스마켓을 이용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오프라인, 온라인 유통구조가 탄탄하며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이 좋고 저렴합니다.

     

    그리고 신선식품 배송을

    Web과 App기반으로 디지털화하는 역량 등

    소프트웨어 기술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신선식품(아날로그)와 Web&App기반 환경(디지털)

     

    어울리지 않을 수 있는 2가지 역량이 융합된 것에는

    오아시스마켓이 탄생한 배경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오아시스마켓의 탄생 스토리

     

    관련기사)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9705/is_free/Y

     

    [DBR] 온•오프 시너지 효과 ‘재고 폐기율 0%’, 유기농 산지와 10년 신뢰가 고객 신뢰로

    Article at a Glance극심한 출혈 경쟁이 한창인 신선 식품 새벽 배송 시장에서 오아시스마켓이 ‘업계 유일의 흑자’ 기업이 될 수 있었던 까닭은?1. IT와 유통에 두루 정통한 창업자가 현장의 목소리�

    dbr.donga.com

     


    BUY 투자포인트
    자세히 살펴보기

     

     

    주요 새벽배송 업체 중 유일한 흑자

     

    지어소프트는

    2020년 1분기 흑자전환을 시작으로

    20년 이후 흑자가 지속적으로 찍힐 것으로

    컨센서스가 잡혀있습니다.

     

    적자 실적중인 주요 경쟁사

     

    2020년 흑자전환 예상실적

     

     

    흑자경영의 비결은 크게 5가지로

    아래와 같습니다.

     

    - 오아시스마켓 이전 대표의 직영매장 운영 경험

    - 사업 초기 IT 물류시스템 최적화

    - 매출액의 30% 차지하는 PB상품

    - 포장비, 물류비용, 광고선전비 절감

    - 식품 폐기율 0.1%

     

     

     

    관련기사)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04069091i

     

    새벽배송은 적자늪?…오아시스의 3가지 흑자 비결

    새벽배송은 적자늪?…오아시스의 3가지 흑자 비결, (1) 생산자와 소비자 '직거래' 생협서 출발…박리다매 원칙 고수 (2) 냉장·냉동 모두 취급 '비용절감' 물류·인건비 절감…광고도 안해 (3) 전국

    www.hankyung.com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0/05/478290/

     

    [CEO LOUNGE] ‘새벽배송 유일한 흑자’ 오아시스 최우식 대표 | 우유·달걀까지…그가 손대면 ‘명�

    물류창고 문을 열자 때 이른 더위에도 불구하고 한기가 돈다. 작업자들은 아예 초겨울 복장으로 분주하게 움직인다. 창고 한편 사무실에서는 송장이 쏟아지듯 계속 인쇄돼 나온다. 인터넷 주문�

    www.mk.co.kr

     

     


    이익과 CAPA의 동반 상승

     

    8/13에 공시된 반기보고서를 보시면

    전년비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이

    크게 성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연결재무제표 기준 재가공 (출처: 반기보고서)

     

    '제22기 반기 3개월' 항목과 '제23기 반기 3개월' 항목 비교

     

     

    중요한 점은 이익이 성장하면서

    동시에 생산능력 증설에 투자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중요한 매수포인트로 볼 수 있는데요,

     

    지어소프트의 제2물류센터가 8~9월에

    오픈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존 물류센터의 인력도 확충하면서

    오아시스마켓 증설에 힘쓰고 있죠.

     

    사실 그렇게 큰 CAPA의 증가는 아니라고

    보이지만 그래도 증설은 증설이니깐요!

     

    다만, 화끈하지는 않은 투자 규모로 봤을 때

    흑자 기조를 이어가며 조심스럽게 투자를

    이어가겠다는 의지가 느껴집니다.

     

    CAPA 증설 관련 (출처 : 대신증권)

     

    생산능력이 늘어나고, 시장이 성장한다?

    기업의 이익이 큰 폭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배경이 되겠죠?

    현재 지어소프트의 21~22년 예상 실적을

    보시면 엄청난 증가율을 보여줍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존버씨이야기)

     

     


    월평균 매출과 누적 회원의 꾸준한 상승
    그리고 높은 재구매율

     

    위의 내용과도 이어지는 맥락입니다.

     

    (이익 상승을 좀 더

    자세히 풀어 쓴 챕터라고 생각해주세요.)

     

    오아시스마켓의 월 매출은 19년 1월부터

    꾸준히 증가했으며,

    이에 따라 당연히 분기별 월평균 매출도

    우상향 했습니다.

     

     

    (출처: 동아비즈니스리뷰 -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9705/is_free/Y)

     

    (출처: 대신증권)

     

    모든 사업이 그렇지만

    신규회원의 가입이나 구매를 이끌어내는 것은

    매우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드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그렇기에 기존 고객의 재구매와

    충성고객의 확보는 매우 중요하며

    이는 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됩니다.

     

    오아시스마켓은 충성고객과 재구매율

    모두를 갖추고 있다

    말할 수 있습니다.

     

    앞선 기업소개 기사에 나온

    내용으로 미뤄보았을 때,

    유기농 식품을 박리다매 식으로 제공하는

    오아시스마켓은 당연히 30~50대 주부의

    열렬한 성원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19년에 광고선전비를 6억만 사용했다는 것은

    그만큼 오아시스마켓의 성장이

    충성고객 기반과 이 분들이 자발적으로 일으키는

    입소문 덕분인 것을 방증합니다.

     

    이러한 오아시스마켓의 기존 고객의 재구매율은

    무려 90%라고 합니다.

     

     

    (출처 : 대신증권)

     

    (출처 : 대신증권)

     

     


    새벽배송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

     

    지어소프트가 현재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은 오아시스마켓이

    속한 시장이 HOT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어느 순간 마켓컬리를 필두로

    대기업 계열사의 새벽배송 업체가

    시장에 진출했으며,

     

    어젯밤에 주문한 게 오늘 새벽에

    도착하는 신세계를 경험한

    고객들은 이 편리함을 잊지 못하고

    새벽배송 시장을 키우고 있습니다.

     

    이렇게 핫한 시장에 속해 있다는 점은

    또 하나의 BUY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00731000512

     

    올 상반기 새벽배송만 1조…온라인 장보기 일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온라인 장보기가 일상화하면서 새벽배송 시장이 올 상반기에만 1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추정된다. 작년 한 해 새벽배송 시장규모 8000억원을

    biz.heraldcorp.com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032493291

     

    신선식품 배송車 3000대…서울의 새벽을 연다

    신선식품 배송車 3000대…서울의 새벽을 연다, 폭발하는 새벽배송 시장 하루 5만건…1년 새 세배 늘어

    www.hankyung.com

     


     

    사회적 거리두기의 강화
    (단기 모멘텀)
    ※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하여
    지어소프트의 주가가 올라 좋다는
    내용이 아님을 서두에 밝힙니다.

    단기 주가의 향방에 영향을 크게 줄
    재료이기 때문에 내용을 적습니다.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8월 28일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의

    강화를 발표했습니다.

     

    기존에도 지어소프트는

    언택트 관련주로 묶이기는 했지만,

     

    일반음식점과 카페의 이용 제한은

    비단 제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식음료 언택트 서비스의 이용 행태 강화를

    불러올 것이라는 측면에서

    지어소프트의 주가는 이 날에만 약 22% 상승하며

    크게 반응했습니다.

     

     

     

    안타까운 점은 이 제한명령이 내수 경기에

    큰 타격을 입힐 것이라는 점입니다.

     

    특히 경제인구의 20% 이상이

    자영업자인 한국의 독특한 경제인구는

    이러한 이슈에 더욱 취약하겠죠.

     

    "경제를 살리고자 하면 전염병을 막지 못할 것이고,

    전염병을 막고자 하면 경제를 셧다운 해야 한다."

     

    많은 전문가들이 말하는 내용입니다.

     

    전염병은 백신 개발 이전까지

    우리를 괴롭힐 것이지만,

    경제는 단기적인 셧다운은

    견딜 수 있습니다.

     

    그것은 너무나도 아프고 고통스러운

    시간이겠지만 셧다운으로 인하여

    생기는 경제 공백은 정부, 기업, 개인들이

    힘을 합쳐 메우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코로나 19와 현재로서는 유일한 해법인

    경제 셧다운에 관련된 내용은

    아래 첨부된 링크의

    유튜브 영상에서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링크)

    https://blog.naver.com/mohw2016/222073594838

     

    8월 30일부터 9월 6일까지 수도권 2단계 사회적 거리 두기 방역 강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 ▲지자체 코로나19 현황 및 조치사항▲수도권...

    blog.naver.com

    youtu.be/MHNeQnvv_FM?t=599

    (출처 : Youtube 내일은 투자왕 - 김단테) 

     

    사진이 굉장히 못되게 나왔는데

    그냥 유명한 투자자 빌 애크먼 형입니다;

     


     

    내용이 길어졌네요 ^^;

     

    한 번에 읽기에는 긴 내용이 될 것 같아

    2편에 나눠 업로드하겠습니다.

     

    2편에서는

    '아직 매수하지 말아라? 매수 전 필수 체크포인트!'

    라는 주제로 SELL 포인트를

    다뤄보겠습니다 :)

     

    금방 돌아오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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